1장 프로그래밍 언어 개론
1.3 프로그래밍 언어의 변천
(5) 1990년대 : 웹 언어의 대두
-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웹과 관련된 개발이 하나의 과제로 대두된 시기
- 서버측 스크립트 언어: PHP, ASP, JSP 등등
1.4 프로그래밍 절차
- 문제 분석 → 입출력 설계 → 순서도 작성 → 코딩과 프로그램 입력 → 컴파일 및 링크 → 모의 실행 및 실행
2장 순서도와 기본 논리
2.1 순서도란 무엇인가?
- 약속된 기호를 이용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논리적 흐름을 약속된 도형으로 나타낸 것.
2.2 순서도의 기호
- 단말: 순서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기 위한 기호
- 처리: 모든 처리를 나타내기위한 기호, 연산이나 기억장소 값의 변동등 실행하고자 하는 내용을 표시
- 입출력: 일반적인 입력과 출력을 나타내기 위한 기호, 입출력을 명시하고 입출력 항목을 나타냄
- 판단: 비교 판단을 위한 기호, 조건에 따라 여러 경로의 흐름을 나타낼 때 사용
- 흐름: 작업의 흐름 방향을 나타내기 위한 기호
- 준비: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초기값을 설정하기 위한 기호. 변수의 초기값, 기억 장소의 설정 등을 위해 사용
- 연결자: 흐름이 다른 곳으로 연결됨을 나타내기 위한 기호
- 설명: 순서도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기호
- 서류: 출력 장치를 통한 출력을 위한 기호
2.3 순서도의 종류
- 프로그램 순서도: 하나의 단위 프로그램에서 처리하기 위한 처리, 판단 제어를 작업 순서에 따라 나타낸 것
- 상세 순서도: 기본 처리 단위가 되는 모든 항목을 프로그램에 바로 나타낼 수 있을 정도까지 상세하게 나타낸 순서도
3장 순차 논리
3.1 변수와 상수
- 상수: 하나의 고정된 값으로 숫자 상수와 문자 상수로 구분
- 변수: 하나의 객체를 나타내기 위한 이름으로서 한 순간에 하나의 값을 기억
3.2 치환문
- 치환문의 형식: 변수 = 수식
- 치환 연산자 '='의 왼쪽에는 변수를, 오른쪽에는 수식으로 나타냄
- 치환문의 의미: 현재의 값을 바탕으로 치환 연산자 오른쪽에 있는 수식을 계산한 다음 왼쪽의 변수에 계산된 값을 대입하는 명령문
3.3 입출력문
(1) 입력문
- 변수에 값을 기억시키기 위한 방법
- 사용자가 직업 키보드를 이용해서 값을 입력시키거나 데이터 파일로부터 변수에 값을 기억시킬 때 사용
(2) 출력문
- 기억 공간에 기억되어 있는 변수의 값을 출력하기 위한 명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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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제
2개의 수 A, B를 읽어서 변수 A에 기억된 값을 1 증가시키고, 변수 B에 기억된 값은 1 감소시켜서 출력하는 순서도를 작성하라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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